이륙하라

네이버 스마트보드, 기능 소개 및 평가 본문

미분류

네이버 스마트보드, 기능 소개 및 평가

zzJinux 2017. 8. 9. 14:22

📋사용 환경

갤럭시노트FE 

네이버 스마트보드 버전 0.9.5


🠋플레이 링크🠋 (백문이 불여일견)

Android Google play



소개/세부기능 다 넘기고 장/단점만 보고 싶다면 여기로


소개

플레이 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 용량은 45mb 가량인 걸로 기억하고

설치 후 차지하는 용량을 보니 무려 71.58mb 이다. 

다른 키보드앱들을 찾아보니 다운로드 용량이 죄다 10mb 아래이다.

굴지의 IT기업 네이버에서 만든 앱이니 35mb 만큼의 기능이 더 있을거라 믿었고 역시 그랬다. (어차피 맛폰 게임은 별로 하지도 않아서 용량 걱정 없음)


결론부터 말하자면 삭제하는 귀찮음을 충분히 상회하며, 누가 몰래 삭제했다면 다시 설치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괜찮다.




설정 바로가기를 위한 런처가 따로 존재한다.

혹은 아래 사진에서처럼 설정 앱에서도 접근이 가능한다.



(갤럭시 시리즈 기준으로) 스크린 키보드라는 메뉴에서 저 네이버 스마트보드 항목으로 들어가면 런처를 키는 것과 똑같다.


어느 쪽으로 들어가나 아래와 같은 설정창을 볼 수 있다.



설정


네이버 답게 상당히 깔끔한 UI이다. 글꼴은 🔗나눔스퀘어로 보인다.

맨 윗줄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하면 된다.

두벌식과 단모음은 일반적인 쿼티키보드이다. 다른 점은 단모음은 쌍자음을 자음 연속입력으로 입력한다.

천지인은 위의 사진으로 나온 바와 같고

나머지 레이아웃은 잘 모르겠다.



키보드 디자인 항목으로 들어가면 키보드의 스킨을 지정할 수 있는데

직접 사진을 넣을 수도 있다. 사진을 넣는 경우 투명도 같은 세부적인 설정도 가능.



고급 설정 항목에서는 키보드의 실질적인 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다. 키보드 레이아웃에 따라 비활성화되는 옵션도 있으니 알아두자.


옵션이 너무 많아서 다 설명하면 텍스트의 압박에 시달리게 되므로 개인적으로 중요한 것만 찝어서 강조하겠다.


키보드 높이: 키보드가 화면에서 차지하는 높이를 설정할 수 있다. 아래에서 후술

입력 키 크게 보기: 키를 터치했을 때 키 위로 무슨 키를 터치했는지 크게 보여준다.

곡면 화면에 맞게 너비 조절: 양단에 엣지스크린이 있는 디바이스를 위해 넣은 기능이다. 엣지스크린 부분이 키가 걸치지 않게 적당히 여백을 준다. 갤노트FE라 큰 체감은 못했는데 갤S8 에서는 완전 필수일 거 같다.


자동 추천: 키보드 맨 위에 있는 툴바에 키 입력에 따라 자동으로 추천을 해주는 기능이다. 아래에 있는 것들로 세부 설정이 가능. 혹은 이 영상 첫부분을 보자.



최소 높이 vs 최대 높이


최소 높이는 갤럭시노트 같이 널찍한 디스플레이가 아니면 자제해야 할 듯.

최대 높이 120%. 화면의 절반을 가려버린다.



직선형 숫자키패드의 유무 차이 이다.





자주 쓰는 문구 항목에서는 말 그대로 자주 쓰는 문구를 등록할 수 있다.

설명과 같이 키보드에서 스와이프하면 등록한 문구들의 리스트가 나온다. ↓↓







퀵문자에서는 자주 쓰는 문구들을 등록할 수 있다.

음성인식 키나 한자 키를 롱터치하면 여기서 등록한 문구들이 표시된다.


자주 쓰는 문구와 퀵문자는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하게 생각하는 기능이다.

퀵문자가 음성인식 키와 한자 키를 또 하나의 입력 방식으로 만든 것은 활용성 극대화의 미학이라 생각한다.





이제 키보드의 맨 윗줄에 있는 툴바를 알아보자.


키보드 툴바




가장 왼편의 네이버 로고는 네이버 검색이다.

구글 검색할 때는 주소창에 네이버 검색을 따로 하고 싶으면 바로 여기서 입력하면 상당히 편하다.





그 왼편은 이모지 키보드다.

이모지(emoji)는 일종의 이모티콘 같은 건데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취급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즉, 아무데서나 입력이 된다.

그러나 카톡공화국에선 그다지 주목되지 못할 기능이다.





이건... 라인 스티커 비스무리한 걸 입력하는 스티커 키보드이다.


카톡에서 안 된다. "이미지 바로 보내기" 라는 걸 지원 안한다고 팝업이 뜬다.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곳은 라인 밖에 없을 것 같다. (페이스북 메신저앱은 된다)

카톡 같은 메신저에서 많이 쓰일 법한 키보드지만 애당초 카톡에는 이미 이모티콘이 있고 결정적으로, 카톡에서 안된다.





호옹이? 이건 상당히 유용해보인다. 움짤 키보드는 카톡의 이모티콘이 채워주지 못하는 영역을 완벽하게 채워줄 수 있다. 

문제는 이것도 스티커 키보드와 작동 방식이 똑같아서 "이미지 바로 보내기"가 지원 안되면 무용지물이다. 젠장.


필기 입력기는 생략. 저 기능도 "이미지 어쩌구..." 기능 없으면 입력 자체가 안된다. 그냥 펜으로 직접 그림을 그리는 기능이다.





마지막 기능은 네이버 번역 기술의 정수, 파파고가 내장된 번역기이다.

실시간 번역을 해준다. 끝

간단한 기능이지만 이게 키보드에서 바로 사용가능 하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쓸만 한가?

장점

1 네이버 스마트보드 페이지에서 이 영상을 맨 위에 놓은 것은 이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것만 있어도 최소한 삭제하는 귀찮음을 충분히 상회한다고 본다.


2 파파고 번역이 내장돼있다. 네이버 라인에 일본어 실시간 번역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 이 키보드만 있으면 전혀 안 부러울 것 같다.


3 네이버 검색이 된다. 난 주로 구글 검색을 애용하는데 가끔 네이버 검색할 때마다 일일이 네이버 들어가는 수고를 해야 한다. 근데 이 키보드는 그럴 필요를 없애준다.


난 이미 위의 1~3번 만으로 네이버 스마트보드를 누가 몰래 삭제했다면 다시 설치한다의 수준으로 평가했다.



단점/부족한 점


1. 용량이 너무 크다.  


2. 스티커 키보드, 움짤 키보드, 펜 키보드 셋 모두 카톡에서 쓸모없다. (이건 카톡의 문제일까? 페이스북에서 되는걸 보면...) 일해라 카카오


3 이건 건의사항인데 특수문자의 배열을 커스텀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다.

비밀번호에 특수문자를 섞어쓰는 경우도 종종 보이는데 비밀번호를 외울 때 특수문자보다는 쿼티키보드 상의 특수문자가 위치한 숫자키를 외우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마치 영타로 입력하는 한글비밀번호 같이.

특수문자의 배열이 쿼티키보드와 똑같도록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

혹은, 비밀번호 입력모드라는 걸 따로 만들어서 비밀번호 입력 시에 숫자키 위에 특수문자를 겹쳐보이게 한다거나 (거기에다 한타 위에 영문을 겹쳐보이게 하면 좋을 거 같다.)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품 받기 힘들다  (0) 2017.09.22
구글 맵 "내 지도" 성가신 버그  (0) 2017.08.30
Comments